본문 바로가기

임상

[감기] 감기의 한방치료 1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기에 한방치료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모릅니다.

요즘 한의사들은 감기치료를 잘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환자가 감기로 한의원에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환자 입장에선 감기를 약국에가거나 양방병원에 가서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질병으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한의사들이 적극적으로 감기에 대한 한방치료를 홍보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왜 감기 전문 한의원이 드물까요?.. 일반 보약보다 상대적으로 감기치료약이 수입면에서 썩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이유는 옛 의서에 보면 감기를 '백병지장(백가지 병중에 으뜸)'이라고 했듯이 감기 치료가 만만치 않아서입니다.

그러나 감기는 그 이름자체가 한의학적인 병명입니다. 감기는 '감촉사기'의 준말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즉, 사기(나쁜기운)에 감촉(접촉되어 받아들임)되었다는 뜻입니다. 사기(나쁜기운)를 굳이 현대의학적으로 풀면.. 세균 또는 바이러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나쁜사기를 양방에서처럼 정확히 규명하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감기의 치료방법에 있어서 사기를 독한약으로 죽이는게 아니라 퇴로를 확보해주어 쫓아내는 방법으로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방의 감기치료는 양약처럼 졸리거나 무기력해지는 부작용이 거의 없고 인체에 해롭지가 않습니다.

그럼 감기의 한방치료가 과연 효과가 있을것인가?.. 양방에 길들여진 요즘 분들은 가끔 의문을 제기합니다. 감기는 인류의 태생부터 시작된 오래된 질병입니다. 한방에서는 '상한론'이라는 감기 전문 학문이 따로 존재할 만큼 감기에 대한 연구가 오래되었고.. (상한론은 지금으로부터 약1800년 전에 쓰여졌음) 그러다 보니 감기에 대한 분류도 수십가지이며.. 처방약은 수백가지에 이름니다. 또한 감기로 인한 후유증(현대의학에서는 불치병 또는 난치병)까지 합하면 방대한 양입니다.

지금도 많은 한의사와 한의학자들이 상한론을 연구하고 임상에 응용합니다. 현대의학에서는 불치병 또는 난치병이라고 생각되는 감기후유증(현대의학에서는 감기후유증이라고 분류하지않지만..)중에 한방치료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우스게소리로 감기는 치료하면 7일.. 치료하지 않으면 일주일이라고 합니다. 

일주일 넘게 양방치료를 했는데도 차도가 없는 감기는 꼭 한방치료 권합니다. 큰 병들 중에 처음에 감기로 시작했다가 점점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도 한방으로 치료하면 좋습니다. 얼바인 맑은빛 한의원]